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고후13:1-4말씀입니다.
[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노니 모든 말은 두세 증인의 입으로 확정될 것이라.2 내가이전에도 말했고, 또 마치 너희 앞에 있는 것처럼 너희에게 두 번째로 미리 말하지만, 이제 떠나 있는 동안 전에 죄지은 사람들과 나머지 모든 사람에게 쓰노니 내가 다시 가면 용서하지 않으리라.3너희가 내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는 증거를 찾고 있지만 그분은 너희에 대하여 약하지 아니하시고 너희 안에서 강하시도다.4 그분은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시느니라. 우리 역시 그분 안에서 약하지만 너희를 향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분과 함께 살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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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또다시(12:14). 1절에서 [이제 세 번째]라는 말이 나옵니다. 고린도에 가는 사도 바울은 이 세 번째 방문을, 그가 말하고 있는 것이 옳다는 것을 증거 하는 세 번째 증인으로 여깁니다. [모든 말은 두세 증인의 입으로 확정될 것이라] 그것은 신명기19:15절에서 인용한 구절인데, 이는 구약의 법정에서는 유대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0 어떤 사람이 일을 저질렀을 때 그 일에 대해 두세 증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범죄자로 정죄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바울이 행한 각각의 방문이 그가 고린도인 들에게 했던 말을 확증해 주는 것입니다.
0 본문 2절에서, 사도 바울은 그가 [두 번째]했던 것과 똑같이 그들에게 정중히 경고합니다. (이 [두 번째]라는 말은 행 20:2-3절에서의 방문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즉 그들이 이 편지에서 책망 받은 그들의 죄들을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가[용서하지 않으리라]는 것입니다.
0 바꾸어 말하면, 자신들의 죄들에서 돌이키지 않을 자들에게 교회 계율을 강력하게 적용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고린도인 들은 어린아이들과 같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죄에 대해 뭐라고 할 테면 해보고, 무슨 일이든 할 테면 해보라고 사도 바울에게 대들고 있는 것입니다. (너희가 내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는 증거를 찾고 있으니- 3절). 이런 그들에게 그는 말합니다.
0 만일 그가 도착했을 때 일들이 바로잡혀 있지 않는다면, 그들은 그가 사도로서 행사했던 권위가 어떤 것인지를 곧장 알게 될 것이라고 말입니다. 그는 그들 속에 곧바로 뛰어들어 호되게 혼낼 작정이었던 것입니다. 본문 4절의 이면에 깔린 생각은 사도 바울이 약하고, 또 쇠약하다는 것입니다.
0 그러나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께서도 그러하셨습니다.[그분은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처형되셨지만]하지만 그[약하신]그리스도는 죄인처럼 십자가에서 죽으셨어도 하나님의 능력으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약하고 허약한 그리스도인은 그를 통해 다른 이들에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여전히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 하나님을 두려워하시고
죄를 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에 순종하시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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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드립니다.
고린도전후서가 끝나면(5/16일. 토)
5월20일(수요일)부터 다시 베드로 전, 후서를 함께 공부하겠습니다.
전달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