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인에게....
주 일 예 배
[잠11:1-31절 말씀입니다.]
[1속이는 저울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공정한 추는 그의 기쁨이니라. 2교만이 오면 수치도 오지만 지혜는 겸손한 자와 더불어 있느니라. 3 정직한 자들의 온전함은 그들을 인도할 것이나, 범죄자들의 패역함은 그들을 멸망시키리라. 4재물은 진노의 날에 유익하지 않으나, 의는 죽음에서 구해 내느니라. 5완전한 자의 의는 그의 길을 바르게 할 것이나, 악인은 자신의 악으로 인하여 넘어지리라. 6 정직한 자들의 의는 그들을 구할 것이나, 범죄자들은 자기들의 악에 붙잡히리라. 7 악한 사람이 죽을 때 그의 기대는 멸망할 것이요, 불의한 자들의 소망은 멸망하느니라. 8의로운 자는 고난에서 구원되고 악인이 그를 대신하여 오느니라. 9위선자는 자기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나, 의인은 지식으로 구원을 받으리라. 10의로운 자가 잘되면 성읍이 즐거워하며, 악인이 패망하면 외침이 있느니라. 11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존귀하게 되고, 악인의 입으로 무너지느니라. 12지혜가 없는 자는 자기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사람은 잠잠하느니라. 13험담하는 자는 비밀을 누설하나, 신실한 영을 가진 자는 말을 숨기느니라. 14의논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나, 의논자가 많으면 안전하니라. 15 타국인을 위하여 보증을 서는 자는 피해를 당할 것이나, 보증서기를 싫어하는 자는 안전하니라. 16 자애로운 여인은 존귀를 지니며, 강한 남자들은 부를 지니느니라. 17 자비로운 사람은 자기 혼에 선을 행하나, 잔인한 자는 자기 육체에 해를 끼치느니라. 18악인은 속이는 일을 하나, 의를 뿌리는 자에게는 확실한 상이 있느니라. 19 의가 생명에 이르는 것같이 악을 추구하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20 비뚤어진 마음을 가진 자들은 주께 가증하나, 행위가 정직한 자들은 그의 기쁨이니라. 21악인은 손에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로운 자의 씨는 구원을 받으리라. 22 아름다운 여인에게 분별이 없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 23 의로운 자의 소망은 선한 것뿐이나 악인의 기대는 진노니라. 24 재물은 흩을지라도 늘어나나, 지나치게 아끼면 궁핍하게 되느니라. 25관대한 자는 풍족하게 되리니, 물을 주는 자는 자기 자신도 물을 받게 되리라. 26곡식을 움키는 자는 백성들이 저주할 것이나, 곡식을 파는 자의 머리 위에는 복이 있으리라. 27열심히 선을 찾는 자는 은총을 받으나, 악을 찾는 자는 악이 그에게 오리라. 28자기의 재물을 신뢰하는 자는 넘어질 것이나, 의로운 자는 가지처럼 번성하리라. 29자기의 집에 다툼을 일으키는 자는 바람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며, 어리석은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30의로운 자의 열매는 생명의 나무니,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 31 보라, 의로운 자도 땅에서 보응을 받게 되리니, 악인과 죄인은 훨씬 더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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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본문 1절에 [속이는 저울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공정한 추는 그의 기쁨이니라.] 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본문부터는 의인과 악인을 본격적으로 비교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1절에 [속이는 저울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공정한 추는 그의 기쁨이니라]고 말합니다. 사람을 속이려는 목적으로 저울의 추를 두 개의 가지고 다니면서 공정한 추는 숨겨버리고, 거짓 추만을 사용하는 사람은 주께 가증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성경에 보면, 비록 성경에 나와 있을지라도, 그러나 구지 그것을 강조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십일조, 출석, 침례 등등입니다. 이런 일들은 성경에서 강조하지 않는 것은, 우리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라면, 구원받은 그날로부터 당연이 행해야 하는 일들이므로 강조할 사항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이것을 계속 강조하는 것은 오히려 주께 가증함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성도들을 하나님 앞에 바로 세우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을 빙자해서 인간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가증함이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그리스도의 재림, 성도의 휴거, 그분을 기다리고, 소망하며, 깨여 있고, 경성하며, 복음을 전하고. 혼을 이겨오며, 그리스도인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관한 것들은, 성경 전반에 걸쳐 강조하고, 또 강조하며 그 강조함이 그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대도 강조해야 할 것은 강조 하지 않고, 거론할 필요조가 없는 것은 강조하는 것은, 주께 가증함이 되는 것입니다.
O 2-4절에[교만이 오면 수치도 오지만 지혜는 겸손한 자와 더불어 있느니라. 정직한 자들의 성실은 그들을 인도할 것이나, 범죄자들의 패역은 그들을 멸망시키리라. 재물은 진노의 날에 유익하지 않으나, 의는 죽음에서 구해 내느니라.]고 말씀합니다. 분명한 사실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예들을 보면
교만으로 인해 이집트의 바로 왕과, 바빌론의 느부캇넷살 왕에게 임했던 수치를 들 수 있습니다. 정직한 자들의 성실로는, 요셉과 다니엘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O 또, [재물은 진노의 날에 유익하지 않으나...]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이 말씀은 세 가지로 적용되는데, 1) 앗시리아 왕 산헤립과, 바빌론 왕 느부캇넷살이 침공했던 기간에 이스라엘과 유다가 겪었던 진노의 날에 그들의 재물은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했습니다. 2) 그리스도의 재림 날에 재물은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말4:1-3). 그리고 3) 하나님의 심판(계20:11-14).날에 재물은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의는 죽음에서 구해 내느니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의는 우리를 죽음에서 구해 내는 것입니다. 5-7절에 [완전한 자의 의는 그의 길을 바르게 할 것이나, 악인은 자신의 악으로 인하여 넘어지리라. 정직한 자들의 의는 그들을 구할 것이나, 범죄자들은 자기들의 악에 붙잡히리라. 악한 사람이 죽을 때 그의 기대는 멸망할 것이요, 불의한 자들의 소망은 멸망하느니라.]고 말씀합니다. 그렇습니다. 범죄자들은 결국 자기들의 악에 붙잡히게 되고, 그들의 악이 바로 그들을 죽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34:21절에 [악이 악인을 죽일 것이요, 의인을 미워하는 자들은 황량하게 되리라.]고 말씀 합니다. 그리고 악한 사람의 기대와 소망은 멸망할 것이라고 말씀 합니다.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악한 사람의 기대는 멸망할 것이요, 불의한 자들의 소망은 멸망하느니라.]고 말씀 하십니다.
O 오늘날 사람들 중에는 구지 예수를 믿지 않아도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고, 열심히 살고, 이 세상에서 좋은 일 많이 하고, 이곳저곳 다니면서 봉사를 많이 하고 굴다리 밑에 가서 밥 퍼주는 일에 봉사를 많이 하면, 죽어서 좋은 곳을 보상 받을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히 [죄인들의 희망 사항일]뿐입니다. 왜냐하면, 하늘나라는 행함으로 가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악한 사람이 죽을 때 그의 기대는 멸망할 것이요]라고 말씀 합니다. 그래서 예수 없는 삶은, 그가 이 세상에서 어떤 선한 일을 하고, 어떠한 아름다운 일을 하고, 어떤 위대한 일을 했을지라도 자기에게는 아무런 유익도 없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삶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삶을 통해서 이 세상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존경을 받고, 환영과 박수를 받을 수 있겠지만, 그러나 문제는 예수 없이 자신의 생명을 끝나는 순간입니다. 그래서 그 때에는 절대적으로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 앞에 수치스럽게 드러나게 될 것이고 악한 자들(계2l:8)과 함께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를 믿지 않는 세상의 악한 사람은 자신이 이 세상에서 행한 그 선한 일들로 인해서 죽어서 좋은 곳으로 가기를, 마음속으로 간절하게 바라지만, 그러나 그들이 행한 선한 일과는 아무 관계도 없이, 그 끝은 지옥이며, 그는 최상의 것을 바라지만, 그러나 상상을 초월하는 나쁜 것을 받게 되는 것이며, 그들은 최악의 지옥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는 자기가 행한 [선행]으로 보상을 기대하지만, 그러나 오히려 자기 [의] 때문에 정죄 받게 되는 것입니다.
O 다시 8절에 [의로운 자는 고난에서 구원되고, 악인이 그를 대신하여 오느니라]고 말씀 합니다. 처음에는 악인들이, 주를 믿지 않은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잘살고 성공하고 융성하며, 번창하고 존귀한 것처럼 한 동안은 우리 눈이 그렇게 빛 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를 믿는 사람들까지도 그 마음 한 구석에서 그들을 부러워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기다리며 보면, 결국은 그들은 망하고 말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달려갔다고 해서 먼저 도착하는 것도 아니요, (구스사람) 힘이 있다고 해서 다 이기는 것도 아니요,(골리앗), 위대한 사람들이라고 항상 현명한 것이 아니요, 나이 든 자들이라고 하나님의 심판을 깨닫는 것이 아니라고 엘리후는 말합니다. 주님의 백성들을 치기 위해서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은밀하게 계획 할지라도 그것이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 오히려 자신에게 패망을 가져 오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함정이 되는 것입니다. 하만처럼 말입니다.
O 그래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은 이길 수가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여전히 주를 신뢰하는 자들을 살피시고 도우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그러므로 성경은 우리에게 시37:1-6절에서 이렇게 말씀 하십니다. [행악자로 인하여 초조해 하지 말며 죄악을 행하는 자들을 부러워하지 말라. 이는 그들이 풀같이 곧 베어질 것이며 푸른나물같이 말라질 것임이라. 주를 신뢰하고 선을 행하라. 너의 길을 주께 맡기고 또 그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그가 네 의를 빛같이 가져오시며 네 공의를 대낮같이 가져오시리라.] 고 말씀 하십니다.그렇습니다. 주님은 주를 신뢰하는 자들, 주를 바라보며 주를 기뻐하고,주를 두려워하고 주를 사랑하며 주를 존중하는 자들을 고난에서 구해 주시고 그 자리에 악인을 대신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인]이 의인을 잡으려다가 자신이 만든 그 함정에 자신이 빠지게 되어 죽게 되는 것입니다. 하만이 바로 그런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에7:10절에 [그리하여 사람들이 하만이 모르드캐를 위하여 준비한 교수대에 하만을 매달았더라.]고 말씀 하십니다. 그리고 은밀히 다니엘을 헐뜯고 다니엘을 고소했던 사람들이 바로 그랬습니다. 그래서 단6:24절에 [왕이 명령하니, 다니엘을 고소했던 그 사람들을 끌고 와서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과 아내들을 사자굴에 던져 넣었더라. 사자들은 그들이 미처 굴 바닥에 닿기도 전에 그들을 움켜서 그들의 모든 뼈들을 산산조각내어 부숴 버렸더라. ]고 말씀 하십니다.O 9-12절에 [위선자는 자기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나, 의인은 지식으로 구원을 받으리라. 의로운 자가 잘되면 성읍이 즐거워하며, 악인이 패망하면 외침이 있느니라.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존귀하게 되고, 악인의 입으로 무너지느니라. 지혜가 없는 자는 자기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사람은 잠잠하느니라]고 말씀합니다.
O [위선자는 자기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나...]그렇습니다.[위선자]가 이웃의 명성을 훼손할 수는 있지만, 그 이웃이[의롭]다면, 그런 손해에서 구출되어 인격과 재산과 명성을 되찾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복으로 존귀하게 되고...] 라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요시야왕(왕하23장)과, 히스키야 왕(왕하19장)이 통치하던 때의 상황이 그러했습니다.그리고 [악인의 입으로 무너지느니라]고 말씀 합니다. 정확하게 시드키야 왕 때에 그랬습니다.(렘38장). 또 [지혜가 없는 자는 자기 이웃을 멸시하나...]라고 말씀합니다. 지혜 없는 자의 이 [이웃]은, 주를 믿으나 가난한 사람입니다. 지혜 없는 자의 이[이웃]은, 주를 믿으나, 고통 중에 있는 사람입니다. 지혜 없는 자의 이 [이웃]은, 주를 믿으나, 시련 중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 지혜 없는 이 자는,그를 멸시하고 무시하고 조롱하고 헐뜯습니다. 이 지혜 없는 자는, 자기 이 이웃이 믿는 그 주를 들먹이면서 그를 멸시합니다. 그러나 이 지혜 없는 자의 이웃은, 지금 주님의 섭리 속에 당분간 시험 중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지혜 없는 자는 그것을 알 까닭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지혜 없는 자는 고통당하는 자기 이웃인 욥의 그 끝이 어떻게 될지 알지도 못하면서 멸시하고 조롱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그를 지혜 없는 자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명철한 사람]은, 모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입을 다뭅니다.
O 이 지혜 없는 자는 다른 사람들이 저지른 용서받을 수 없는 죄나, 용서 할 수 없는 잘못이나, 변명의 여지가 없는 큰 실수로 보이는 일들이 자신에게 닥치면, 그것은 죄도 아니고, 그것은 단순히 어쩌다 일어난 작은 “실수”정도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다른 사람일 경우에는 그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세상에서 가장 큰 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또 그 말씀인 성경을 읽고, 성경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세상에서 어떤 것이 가장 큰 죄인가를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O 그것은 육신적인 죄가 아니라 바로 영적인 죄입니다. 그래서 창녀들의 죄는 육신의 죄지만 그러나 바리새인들의 죄는 영적인 죄입니다. 그래서 솔로몬의 죄들은 다윗의 죄들보다 수십 배나 수백 배나 더 컸습니다.(왕상11:4절) 왜냐하면, 다윗의 죄들은 육신의 죄들이었지만, 솔로몬의 죄들은 모두 영적인 죄였기 때문입니다.(왕상11:5). 13절에 [험담하는 자는 비밀을 누설하나, 신실한 영을 가진 자는 말을 숨기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신실한 영]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일을 말할 때, 할 세 가지 전제 조건에 맞지 않는 것은 그냥 흘려버립니다. (1). 확실하게 사실인가? 그렇지 않으면 그냥 흘려버리라는 말입니다. (2). 그 일이 나의 일과 상관이 있는가?(잠26:7).그렇지 않으면 그냥 흘려버리라는 말입니다. (3). 그 일에 대해 입을 닫고 있으면 내게 어떤 손해가 가해지는가?그렇지 않으면 그냥 흘려버리라는 말입니다. 14절에. [의논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나, 의논 자가 많으면 안전하니라.]고 말합니다. 아주 평범한 진리를 말합니다.누구든 행동을 결정하기 전에는 한 사람 이상에게 자문을 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단순한 의논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안에서의 의논인가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자문 자들이 많다 할지라도.성경과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과는 반대에 있다면, 결국, 자문으로 인해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압살롬의 여러 사람들의 참모들이 그랬습니다. (삼하I6장). 르호보암 왕이 그랬습니다. 그들은 많은 잘못된 상담자로 인해서 극심한 곤궁에 빠지고 결국은 죽고 말았습니다. (왕상l2장).
O 그래서 잘못된 상담자로 인해서 큰 재난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상담자들]이, 성경하고는, 하나님의 말씀하고는 전혀 다른 자문을 내놓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왕상22장을 보면, 이스라엘이 시리아와 전쟁을 앞두고 이스라엘 왕 아합은 사백 명의 상담자들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때 그들은 하나같이 왕께서 나가 승리할 것이라고 그 상담에 답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단 한 사람, 하나님의 사람 [미카야]는, 이 싸움은 승리하지 못할 것이고 왕은 이 싸움에서 죽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자문을 듣고 화가 난 왕은 내가 전쟁에 승리하고 돌아 올 때까지 그를 잡아 옥에 가두고 고생의 빵과 고생의 물로 먹이라, 고 말하고 전쟁에 나갔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전쟁에서 살아서 돌아오지 못했던 것입니다.O 15-17절에[타국인을 위하여 보증을 서는 자는 피해를 당할 것이나, 보증서기를 싫어하는 자는 안전하니라. 현숙한 여인은 존귀를 지니며, 강한 남자들은 부를 지니느니라. 자비로운 사람은 자기 혼에 선을 행하나, 잔인한 자는 자기 육체에 해를 끼치느니라.]고 말씀합
니다. O[타국인을 위하여 보증을 서는 자는 피해를 당할 것이나...]본문의 가르침은 아주 쉽고 분명 합니다. [타국인] 즉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보증서에 서명을 하게 되면 불리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런 거래를 피하는 사람은 [안전]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보증서기를 좋아하면 안전하지 못할 것이고, 보증서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안전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O16절에[현숙한 여인은 존귀를 지니며, 강한 남자들은 부를 지니느니라]라는 말씀은 바로 잠3l장의 현숙한 여인을 말합니다. 열 마리 낙타에게 물을 주기 위해 달려가는 리브가 바로 그와 같은 현숙한 여인이었습니다. (창24:17-20절). 리브가는 아브라함의 종이 물 좀 달라고 말할 때,그에게 물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가 가지고 있는 낙타 열 마리에까지 물을 주었습니다. 삼상 25장에 아비가일과, 왕하4장에 수넴의 유명 한 여인이 바로 그와 같이 현숙한 사람입니다.
O 17절에 [자비로운 사람은 자기 혼에 선을 행하나...]라고 말합니다. 선한 양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 주를 바라보며 주께로부터 자비를 얻을 것을 기대하며 그분께 기도를 하고, 어떠한 상황에 있을지라도 자신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주께로부터 자신이 복을 받아 왔고 지금도 복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복을 받을 것이라는 사실 속에 주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이 사람은 자기 혼에 선을 행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러나 [잔인한 자...]의 행동은 결국 자신의 육체에 해를 끼치는 사람인 것입니다.(엡5:30). 18-19절에 [악인은 속이는 일을 하나, 의를 뿌리는 자에게는 확실한 상이 있느니라. 의가 생명에 이르는 것같이 악을 추구하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악인은 속이는 일을 하나...]라고 말합니다. 영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뿌리는 사람과(마13:4,19),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시키고 말씀이 뿌려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악인]을 대조시키고 있습니다. [의를 뿌리는 자]는 신약에서도[물질적 이익을 얻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고후9:6절에[그러나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넉넉하게 심는 자는 넉넉하게 거둔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인간들은 자신이 뿌리는 것을 거둔다는 불변의 법칙 속에 사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갈6:7-8절에 [속지 말라, 하나님은 우롱당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이는 사람이 무엇을 심든지 그대로 거둘 것이기 때문이라. 자신의 육신에 심는 자는 육신으로부터 썩은 것을 거두고 성령에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
을 거두리라]고 말씀 하십니다. 말씀을 뿌리는 자에게는 즐거운 수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126:5절에 [눈물로 씨를 뿌리는 자들은 기쁨으로 거두리로다.]라고 말씀 하십니다. 잠언에서 속임수를 뿌리는 사람에게 슬픔에 찬 수확이 기다리고 있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19절에[의가 생명에 이르는 것같이, 악을 추구하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고 말씀 하시는 것입니다.
O 20-21절에[비뚤어진 마음을 가진 자들은 주께 가증하나, 행위가 정직한 자들은 그의 기쁨이니라. 악인은 손에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로운 자의 씨는 구원을 받으리라.]이 타락한 마음은“많은 계략들을 고안해 내고(전7:29). [악]을 선이라 [선]을 악이라 부르며(사5:20). 심지어는 본성을 거스름을 말하는 것입니다.(롬1:26,27). 또, [악인은 손에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라고 말씀 합니다. O 이것은 분명하고 명백한 사실입니다. 오늘날 많은 국가들이 연합을 하고 협약을 맺으면서 공동 번영을 위한 선한 정책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런 것들은 하나님 대신 인간에게서 보장과 힘을 얻어 내려는 사람들이 만들어 낸 하나님을 향한 음모의 일부입니다. 공격과 파괴와 경제적 붕괴를 두려워하는 모든 나라들은 끊임없이 다른 나라와 [협약]과 [협정]을 맺습니다. O 이들 나라들은 하나님께 신뢰를 두지 않는 것입니다. 미국이 아무리 하나님을 신뢰한다고 떠들어 대면서 심지어는 그들이 사용하는 동전에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한다]고 새겨 넣을지라도 미국은 결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뒤에 [나는 하나님을 사랑합니다.]라고 써 붙이고 다닐지라도 그들은 결코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입니다. O 22절에 [아름다운 여인에게 분별이 없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고 말씀 하십니다.여기서 돼지는 여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분별력이 없는 것]을 표현한 말합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여인에게 분별이 없는 것]은 마치, 여자의 아름다움이 적절치 못한 상황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금]도 적절한 곳에 있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O 23-24절에 [의로운 자의 소망은 선한 것뿐이나 악인의 기대는 진노니라. 재물은 흩을지라도 늘어나나, 지나치게 아끼면 궁핍하게 되느니라.]고 말씀합니다.[의로운 자의 소망은 선한 것뿐이나...]라는 이 말은 선을 얻는 것뿐만 아니라, 선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것도 의미합니다. 의로운 자는 언제나 하나님의 선하심을 소망하며 그리고 그 선한 뜻 안에서 구합니다. 그래서 주님은 요5:30절에서 [나는...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뜻을 구하기 때문이라.]고 말씀 하십니다.
O 또,[재물은 흩을지라도 늘어나나...]고 말씀 하십니다. 그래서 잠언은 돈을 씀으로써 벌 수 있다는 자본주의의 진실을 말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부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말입니다. 배당을 받으려면 투자를 해야 하고, 그리고 그 투자에 따라 배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원칙은 인생 어디서나 적용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그 생명의 시간까지 건강한 몸을 유지하려면 몸을 써야 하는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이 필요할 것입니다. 생명을 얻기를 원하면 그 생명을 사용하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주를 위해 생명을 잃으면 얻을 것이고 자기 생명을 얻고자 한다면 오히려 잃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마l6:25절), 25-26절에 [관대한 자는 풍족하게 되리니, 물을 주는 자는 자기 자신도 물을 받게 되리라. 곡식을 움키는 자는 백성들이 저주할 것이나, 곡식을 파는 자의 머리 위에는 복이 있으리라.] [관대한 자는 풍족하게 되리니...]라고 말씀 합니다. 눅6:37-38절에[주라, 그리하면 너희가 받으리니]고 말씀 하십니다.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마실 차가운 물을 주면, 자신이 필요 할 때 반듯이 다시 되돌려 받게 되는 것입니다.(마7:2,3). 그래서 자신의 부를 다른 사람과 나눠 갖기를 거부한 자들은 인생에서 많은 복을 놓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26절에 [곡식을 움키는 자는...] 라고 말씀 하십니다. [주기]를 거부하고(마25:26) [흩으는 것]과(잠11:24) [물을 주는 것](잠11:25)을 거부하는 사람에게는 나쁜 감정과 저주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쌓는 자]는 책망을 받는 것입니다.
O 27-28절에 [열심히 선을 찾는 자는 은총을 받으나, 악을 찾는 자는 악이 그에게 오리라. 자기의 재물을 신뢰하는 자는 넘어질 것이나, 의로운 자는 가지처럼 번성하리라.]고 말씀합니다. O[열심히 선을 찾는 자는 은총을 받으나...]라고 말씀 하십니다. [찾으라. 그러면 너희가 찾을 것이요] 고 성경은 말씀 하십니다.그러니까, 열심히 선을 찾으면 주께로부터 은총을 받게 될 것이고, 악을 찾는 자는 그에게 악이 찾아 올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 말씀은 선이든지 악이든지 뭔가를 열심히 구하면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의 재물을 신뢰하는 자는 넘어질 것이나]라고 말씀 합니다. 눅12:16-20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어리석은 부자에 대한 예로 이 말씀을 설명하십니다.“어떤 부자의 땅이 수확을 많이 내는지라. 그가 속으로 생각하여 말하기를 ‘내 곡식을 쌓아 둘 곳이 없으니 내가 어떻게 할까?’ 하고 말하기를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창고들을 헐고 더 큰 것으로 지어서 거기에 나의 모든 곡물과 물건들을 쌓아 두리라. 그리고 나서 내 혼에게 말하기를, 내 혼아, 네가 여러 해 동안 쓸 물건들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편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라 하리라.’ 하였느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너 어리석은 자야, 오늘 밤 네 혼을 네게서 앗아가리니 그러면 네가 장만한 그것들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고 말씀 하십니다.그러나 [의로운 자는 가지처럼 번성하리라.]고 말씀 하십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요15:1-6)
O 29-30절에[자기의 집에 다툼을 일으키는 자는 바람을 유업으로 받을 것이며, 어리석은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의로운 자의 열매는 생명의 나무니,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고 말씀합니다. 바람은 모든 것을 쓸어버리고 갑니다. 회오리바람, 태풍이 불어오면 담도 무너지고 집 붕도, 살림도 다 나라가 버립니다. 결국은 남은 것이 없고 폐허만 남게 됩니다. 그래서 집안에서 싸움은 무서운 것입니다.
O 또, [의로운 자의 열매는 생명의 나무니,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 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의 열매는 사랑이며(갈5:22).그리고 이 사랑이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사랑은 생명인 것입니다.(고전4:15).그래서 주님께서는 새 계명으로 사랑하라고 말씀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랑의 계명을 실천하는 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이고, 그렇게 해서 사랑의 열매를 맺는 것은 혼을 이겨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복음을 전하는 자, 혼을 이겨오는 자, 구령 자는 현재와 영원 속에 세상에 있는 그 어떤 직업보다도 더 많은 배당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막8:36). 그래서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31절에[보라, 의로운 자도 땅에서 보응을 받게 되리니, 악인과 죄인은 훨씬 더하리라.]고 말씀합니다. [보라 의로운 자도 땅에서 보응을 받게 되리니...]라고 말합니다. 이 말씀은 성도들을 위한 모든 상이 하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어떤 것은 지상에도 그 보상이 주어진 다는 말입니다.(마19:28,29, 빌4:19, 고후9:8). 반대로 죄인은 재림 때 보응을 겪기 전에도 이미 이 땅에서 지옥을 어느 정도 맛보게 됩니다. 그래서[...악인과 죄인은 훨씬 더하리라]고 말합니다. O 하나님께서는 이생에서도 죄인에게 죄 값을 지불하기 시작 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갈6:7-8절에 [속지 말라, 하나님은 우롱당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이는 사람이 무엇을 심든지 그대로 거둘 것이기 때문이라. 자신의 육신에 심는 자는 육신으로부터 썩은 것을 거두고 성령에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늘나라 가서 그리스도심판대 앞에 섰을 때 다섯 종류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1). 선한 싸움을 싸운 사람은, [썩지 않을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고전9: 25), (2), 혼을 이겨온 사람에게는, [자랑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살전2:19) (3),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사람에게는 [의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딤후4:8) (4.) 시험을 이긴 사람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약1:12), (5) 신실하게 사역을 감당한 사람에게는 [영광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벧전5:4)O 그리고 본격적인 보상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의로운 자도, 그리고 악인과 죄인도 땅에서 보응을 받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생이 끝난 후에는 의로운 자의 영광은 더할 나위 없이 영화롭지만, 그러나 악인들은 꺼지지 않는 지옥의 불못에서 고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20:10-14절에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그곳에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영원무궁토록 밤낮 고통을 받으리라. 누구든지 생명의 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고 말씀 하십니다. [의로운 자의 열매는 생명의 나무니,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 보라, 의로운 자도 땅에서 보응을 받게 되리니, 악인과 죄인은 훨씬 더하리라.]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열매는 사랑이며 이 사랑이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만들어 내므로 본질적으로 이 사랑은 바로 생명인 것입니다. 그래서 믿음 소망 사랑 중에 가장 위대한 것은 사랑이라고 말씀 하시는 것입니다. 왜 사랑이 가장 위대한 것인가 하면, 사랑은 하나님이시오, 사랑은 십자가이시오, 사랑은 생명이시오, 사랑은 복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혼들을 이겨오는 자들은 의로운 자들로서 하늘나라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는 이 땅에서도 주께로부터 적절한 보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여러분들은 혼을 이겨오는 현명한 자들이 되어서 그리스도인들이 맺어야 하는 사랑의 열매를 맺고 주께로부터 아름다운 복을 받은 삶을 살다가 주께서 하늘로부터 내려오실 때, 공중에서 주와 만나기 위해서 구름 속으로 끌려 올라가는 자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