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기 주인을 기다리는 자는 영예를 얻느니라.

박종각 2018. 1. 3. 02:08


                   자기 주인을 기다리는 자는 영예를 얻느니라.

 

                             잠언27:11-18절 말씀입니다.


[11 내 아들아, 현명하라. 그리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라.  그리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으리라.12 총명한 사람은 악을 미리 보고 자신을 숨기나, 우매한 자는 계속 가다가 벌을 받느니라. 13 타국인을 위한 보증으로는 그의 옷을 취하고, 타국 여인을  위한 담보로는 그를 취할지니라. 14 이른 아침에 일어나  큰 소리로  친구를 축복하는 자가 있나니, 그것이 그에게는 저주로 여겨지리라. 15 비가 많이 내리는 날 계속 떨어지는 빗방울과 다투기 좋아하는 여자는 서로 같으니라.16 그녀를 감추어 주는 자는 바람을 감추는 것이며 오른손에서 새어 나오는  향유를 감추는 것이라.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듯이 사람이 자기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마다 그 열매를 먹고, 자기 주인을 기다리는 자는 영예를 얻느니라.]


                                                 ******* * ******* * *******


11절에서 성령님께서는 잠23:l5절과 잠22:17-19절과 아주 유사한 훈계를 하십니다. 여기서 환란 구절이 문맥 전체에 있음 을 발견해야 합니다.“타국여인”(l3절)은 요한계시록 17장의 여인입니다.“재난의 날”은 요한계시록 6-19장의 날이고, 총명한 사람이 미리 본 재앙은(12절)다니엘의 70째 주이며,“무화과나무”(l8절)는 마24:32절와 솔2:13절의 나무임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11절은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비방하는 자에게 대답하실 수 있도록 그와 같은 길에서 행하라고 성도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성경대로 믿는 사람이라면 이 자가 누구인지 다들 알 것입니다. 다시 12절에 [총명한  사람은 악을 미리 보고...]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에 관해서는 잠22:3절에서 이미 설명 했습니다. [총명한 사람은 악을 미리 보고.]라고 말씀합니다. 여기다 더해서 본문은[자신을 숨긴다]고 말씀하는데, 교리적으로 두 부류의 사람이 해당됩니다.


하나는, 휴거 때 들려  올라갈 사람들(사26:19)이고,  두 번째는  죄인들을  위해 죽임 당하신(골3:3) 그“반석이신 분 안에 숨을”사람들(신32:13-18)입니다.14절에[이른 아침에 일어나 큰소리로 친구를 축복하는 자가 있나니...저주로 여겨지리라]고 말씀합니다. 이 잠언의 일반적인 의미는 인위적인 경건으로 하루를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며, 큰 소리로 축복을  외치고  떠들고 다니는 사람은 잠이 필요한 사람의 감사를 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15절에 [비가 많이 내리는 날 계속 떨어지는 빗방울과 다투기 좋아 하는여자는  서로 같으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물방울이  뚝뚝 떨어진다.”는 말은  이런 타입의 사람들이  주위에  끼치는 영향과 같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악가나, 피아니스트가 자신의  집에서  연습하고 있을 때는  주변의   사람들이  영향을 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16절에[그녀를 감추어 주는 자는 바람을 감추는 것이며...]라고 말씀합니다.  사16:3절. 마26:73, 요l2:3절에보면 기름을 감출 수는 없습니다. 입으로 수다를 떠는 여자를  감출 수없는 것처럼  바람을 감추는 일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 구절은 1.다투기 좋아하고 논쟁하고  중상하고 불평하고  원망하는 여자는 북풍이나 감송향과 같습니다. 2.바람은 그릇에 집어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숨길 수 없습니다. 3. 기름이 새면 그 향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온 집에 냄새가 가득하기”때문입니다.(요l2:3). 4.그러므로 기름과 바람은 스스로를 드러내게 마련이며, 크게 소리 지르는 여자를 감추는 것보다  거센 폭풍에게 소리를 질러서 산으로 다시 되돌아가게 하는 편이 더 쉽다는, 것입니다.





17절에[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듯이 사람이 자기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이 구절에서는 철 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삼상3:21).“줄”이라고 하는 것은 철이나 쇠를 날카롭게 하는 도구입니다. 도구들뿐만 아니라 날카롭게 하는 줄도“마모”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 무디게, 밝게, 날카롭게, 거칠게, 부드럽게 깎여 지고 잘립니다. 문질러서 마모되는 것입니다. 철학자들은 항상 인간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명상해 왔습니다.“최상의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진실한 친구와 맹렬한 적들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 누구도 자신을 최하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왜냐하면 모든 사람은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롬14;7절에  [우리 중에는 아무도 자신을 위해 사는 사람이 없고...]라고 말씀합니다.“악덕처럼 미덕도 접촉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한명의 죄인이 많은 선을 파괴시키느니라]고전9:18절에 말씀합니다.“세상에 던져진 모든 생각은 세상을 바꾸는 것입니다.”그래서 바울은  고전11:1절에 [내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처럼, 너희는 나를 따르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람들은 본보기 없이는  결코 진보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늑대들과 함께 살아 보라 그러면 늑대 우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본보기를 떠나서는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잠언의 진리를  깨닫기 위해서는 50년 이상 함께 살아온 부부들을 주의 깊게 연구해 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부부들의 경우 모두“철이 철을 날카롭게”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역을 준비하는 학생이 위대한 목사  밑에 있다면 그는 그 위대한 목사의 독특한 버릇(결점)을 없애버리지 않으면 배울 수가 없는 것입니다. 보병이나 해군에 입대한 사람들은  모두들 말씨, 독특한 습관, 철학, 태도 등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이 잠언의 진리를 생각해 보면  엄청난 책임감(약3:1)뿐만 아니라 성경과 경쟁하고자하는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는 무시무시한 심판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칼 마르크스가 시작한 영향력의 고리가 어디서 끝나는지는 하나님만 아십니다.  다윈,  헉슬리,  팔레이, 리엘, 듀이, 러셸, 지오바니, 젠타일의 저술들과 가르침이 저주하고  날려 버린 망가진 인생들을 하나님께서는 아십니다. 그래서 백보좌 심판에서(계20:11-15)칸트, 헤겔, 스피노자,  레이브니츠.  교황들이  인류에게 끼친 모든 영향력의  숨겨진 베일들이 거침없이 벗겨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교육가들이“인류의 위대한 업적”이라고 부르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저주로 밝혀질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마l5:14)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18절에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마다 그 열매를 먹고, 자기 주인을 기다리는 자는 영예를 얻느니라.]고 말씀합니다.


그래서“기다린다”는 말은[킹제임스성경]의 대하17:l9절와 고전 9:13절에 분명하게 정의되어 있는데 그것은 [자기 주인을 기다리는]사람은 창35:8.39:2,6,눅7:8, 행10:7절에 나오는  사람들과 같은 사람입니다.“서서 기다리는”신실한 종에 관해서 성경은 [사람들을기쁘게 하는  자처럼  눈가림으로 하지 말고...]그리고 (엡6:6)말씀합니다. 또[아무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마6:24절에 말씀합니다. 다시 [잘 하였도다.  착하고 신실한 종아]라고 마25:23절에말씀합니다. [종들아 너희  주인들에게 복종하라]고 벧전2:18절에 말씀합니다.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은  아버지에게서  영예를 받을 것입니다.(요12:26).



* 하나님을 두려워하시고 
  죄를 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에 순종하시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