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잠언 25:15-22절 말씀입니다.
[“15 오래 참음으로 통치자가 설득되나니,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 16 네가 꿀을 찾았느냐? 네게 충분할 만큼만 먹어 과식으로 토하지 않게 하라. 17 네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그가 네게 싫증나서 미워할까 함이라. 18 자기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한 사람은 큰 망치요, 칼이며, 예리한 화살이니라. 19 고난의 때에 신실하지 못한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 마치 부러진 이와 탈골된 발 같으니라. 20 마음이 우울한 사람에게 노래를 부르는 자는 추운 날에 옷을 빼앗아 가는 자와 같고 초석 위에 식초를 붓는 자와 같도다. 21 네 원수가 굶주리거든 먹을 음식을 주고, 그가 목말라 하거든 마실 물을 주라. 22 이는 네가 그의 머리 위에 숯불을 쌓는 것이니, 주께서 네게 보상하시리라.”]
******* * ******* * *******
15절의 주제는“인내가 강철을 부순다”는 것입니다. 15절[오래 참음으로...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혀에는 뼈가 없지만 혀는 뼈를 꺾을 수 있습니다. 한 방울의 꿀이 일 톤의 식초보다 더 많은 벌들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달콤한 말을 하라 나중에 자신이 한 말을 먹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현대식 잠언이 있습니다. 바울은 질문을 받았을 때 친절하고도 예의바르게 대답합니다.(행24:10). 그러나 바울이 첫 번째 질문에 대답했을 때 발생한 일을 보면(행233) 바울은 아주 힘들게 이것을 배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통치자]는 공의를 선언하거나 제안이나 추천을 승인할 권세와 권위를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집요하게”기도하는 것(눅11:5-7)도 동일한 교훈을 줍니다.
물론 이 잠언에서 [부드러운혀] 는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는 것 그 이상을 가리킵/니다.(마7:7). 즉 일시적인 거부를 인내하며 즐겁게 수락하는 것을 뜻합니다.“중간에 그만두는 사람은 결코 승리하지 못합니다. 승자들은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성공하기 위해서는 천재가 되거나 똑똑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똑똑하든지 그렇지 않든지 계속해서 하는 것입니다.” 16절에 [네가 꿀을 찾았느냐? 네게 충분할 만큼만 먹어 과식으로 토하지 않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말씀은 꿀처럼 달며(계10:9),눈을 밝게 해주고(삼상14:27), 영적 분별력을 주며,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는 것처럼(히4:12) 유기적이며 쓴결과를 가져옵니다(계10:9,삼상27장).그러나 모든 음식 중에서 가장 영양이 풍부하며 아픈 사람에게 꼭 필요한 요소인 포도당을 공급해 줍니다.17절에 [네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그가 네게 싫증나서 미워할까 함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가장 좋은 친구라도 시간이 흐르고 환경이 바뀌면 닳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친구들은 거의가 20년 전의 친구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깊은 우정”이있었을 때에 한 해서입니다. 이 잠언에서는“이웃집”이 선택적인 휴식처와 여가 선용장이 되었습니다.[자주 다니지 말라]는 그 발과 발의 주인이 얼마 동안 계속해서 그집에서 휴식을 취했으며, 적어도 그 집에서“꾸물거렸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너무 지나치게 가까워지려 하지 말라. 그 관계를 오래 유지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유산을 나눌 수 있게 될 때까지는 그 사람을 안다고 말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신뢰하라. 그러나 열쇠를 맡기지는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18-20절에 [자기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한 사람은...신실하지 못한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마음이 우울한 사람에게 노래를 부르는 자는...]고 말씀하십니다. 이 세 구절은 삼중창 같습니다. 이 구절들은 각각 다른 사람들을 말하지만 이 세 명은 모두 전혀“유익이 없는” 사람들이며, 또 아주 생생한 뭔가에 비유됩니다. 1. 거짓말쟁이는 눌러서 부수는 망치나, 이웃을 관통하는 화살이나 칼과 같습니다. 2. 신실하지 못한 사람은 부러진 이나 발과 같습니다. 3.말도 안 되는 잡담을 하는 사람은 도둑이나 식초를 던지는 사람과 같습니다. 거짓 증인은 이웃에 대해 거짓말을 함으로써 이웃의 명성에 상처를 냅니다.(18절) 그러나 자신의 명정에도 구멍을 내고 수십 년 간 피가 날 수도 있는 상처를 입힙니다. 결국 거짓 증인은 마음을 꿰뚫는 힘을 가진 비방의 화살을 쏴서 이웃의 명성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 남을 수도 있는 갚은 내적인 상처를 남기는 것입니다.(잠26:22. 18:8).거짓 증인들의 예는 유다. 대제사장들, 카인, 다윈, 교황요한23세 등입니다.
[고난의 때] 에 실패한 사람은(단12:l-4,렘30:7) 삔 발목에 추를 올려놓았을 때나, 썩은 이가 단단한 사탕과 부딪혀 우두둑 소리를 낼 때처럼 반응합니다. 자신을 지탱 해 줄 것으로 발을 신뢰하지만 삔 발은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음식을 씹는 데에 이를 의지하지만, 썩은 이는 그렇지 못합니다. 어려울 때 친구를 의지하지만 친구는 사라지고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이런 세 종류의 경험이 있습니다. 세 번째 사람(20절)은 무가치한 3인조 중, 실존 인물입니다. 세 번째 사람은 거리에서 떨고 있는 가난한 사람에게서 외투를 벗겨가는 사람처럼 (출22:25,27).우울한 사람에게서 마지막 위안을 제거해 버리는 사람입니다. 21-22절에[네원수가 굶주리거든...주께서 네게 보상하시리라]고 말합니다.
1. 지옥은 한 장소입니다.(마25:4l.13:50). 2. 지옥에는 실제적인 불이 있습니다.(마13:30,40).3 시11:6절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말씀하신 대로 영원한 죽음에 관한 분명한 교리적 말씀입니다.(막9:43-48). 4. 롬 l2:20절의“원수”는 하나님의 원수임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해서 시나 철학이나 전통이나 관습이나 습관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자신들의 능력이 평이한 구절의 평이한 뜻보다 (잠8:8,9)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철학적 훈계보다, 성령님의 해석이 훨씬 더 우월합니다. 이것들을 다 한 데 모으면 이런 것들을 발견하게 됩니다.1.구약과 신약의 성도들은 원수들을 돕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라는 가르침을 받습니다.(롬l2:21,출23:5). 2. 하나님께서는 이 훈계에 복종하는 신구약 성도에게 보상하실 것입니다.3. 이렇게 하면 진짜 성도의 원수에게는 죄가 더해질 뿐입니다. 왜냐하면 원수의 증오가 까닭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요13:25,삼상26:2l). 4. 이렇게 해서 범죄 용의자에게 더 큰 정죄를 내리는데, 성도에게 간접적인 책임이 있게 됩니다. 직접적인 책임이 아닙니다.(마23:14).
* 하나님을 두려워하시고
죄를 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에 순종하시기를 바랍니다.
*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시기를 바랍니다.